고수 따라하기 - 팍스넷 오색꿈님 ´″°³∂♬ 고수 따라하기

패턴은 보조지표에 우선한다

패턴과 보조지표와의 상관관계

주식에서는 각 종목마다 등락의 흐름에서 어떤 특정한 룰을 따르는 패턴이라는게 있다.
종목의 특성,,,혹자는 궤적이라 한다.
특히 개별 종목이나 세력주에서 종종 잘 나타난다.
그러나 지수관련주나 중대형주 같은 경우는 여간해서 잘 안 맞는다.
기관과 외국인들은 일반 개미들과 매매 방식이 근본적으로 틀리기 때문이 아닐런지~!!
중고수 이상 되는 이들이 실력만 받쳐주면 개별주나 세력주가 더 수익을 내기가 쉽다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 것 이리라.

가령 어떤 종목이 하루만 더 있으면 어떤 패턴을 완성해서 그 다음날 부터  급등을 할 수 있는 형태가 있다고 가정 해보기로 하자.
근데 보조 지표상으로는 당일 강력한 매수 신호가 들어 왔다고 하자.
차트도 좋아 보이고  보조지표도 상승 시그날을 알리는데 어떤 패턴이 완전히 완성 되지 않았다.
차트 모양과 보조지표 가 좋다고 매수?? 
아니면 하루 더 기다려봐??

" 수급은 모든 재료에 우선한다"  는 말이 있는것 처럼  " 패턴은 모든 보조지표에 우선한다" 는 말을 하고 싶다.
단, 여기서 개별주 및 세력주 에 한정 한다~!
지수 관련주나 중대형주는 예외다.
그것들은 한마디로 지들 꼴리는대로 논다.
필자는 개별주및 세력주 전문이다.
만약 10번  매매 한다고 치면 지수 관련주나 중대형주는 고작 1-2 번 밖에 안한다.
장이 아무리 좋아도 덩치 큰 놈들은 상대를 안하는 고수들이 의예로 많다.
그것은 수익률 차원에서 주식에 오락가락 끌려 다니기 싫어서 일 것이다.

그건 그렇고 패턴이 보조지표에 우선한다고 했는데 그러면은 이런 우려도 있을 것이다.
즉, 패턴이 완성되기직전에 보조지표상 강력 매수 신호후 다음날 바로 급등을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 해결책은 그 종목의 다음날 오전장의 흐름을 체크해서 소양봉시 소량 매수해 보는것도 괜찮다~!
다시 음봉 전환된다면은 빨리 잘라야 할 것이다.
그러나 될수 있으면은 오후장에 종가상 패턴이 거의 완성될 조짐이 보이면 종가 매수나 그 다음날 시초가 매수를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한다.

그러면은 이제 그와 반대로 패턴이 덜 완성됐고 보조지표상 강력 매수 신호가 나왔다고 해서 다음날 아침에 바로 매수를 했는데 장 시작하자마자 바로 장대 급락음봉이 나오는 수가 있다.
이런 이유로 패턴이 완성 되지 못하는 것이다.
실전에서 가장 무서운것이 바로 이러한 경우의 수에 걸렸을 때 일 것이다.
그렇게 잘못 걸리게 되면은 당일 최소한 마이너스 9-10 % 장대 음봉이 될수 있다.
그것만으로 끝나면 다행이다.
추세 이탈하면서 그 다음날 추가 급락이 뒤따를수 있다.
순식간에 20-30% 의 손실이 다가 오는 것이다.

이번에는 패턴 완성후 다음날 급등이나 급락이 오는 것을 살펴 보기로 하자.
패턴이 완성된후에 다음날 올리지 않고 내리는 경우도 실제로 많이 나온다.
그러나 패턴이라는것을 의지하면서 로스캇을 시킬 준비를 해 놓고 접근시에는 설령 음봉을 맞는다 하더라도 후회는 없다.
소음봉에서 빨리 빠져 나올 시간적 여유가 충분 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이와 반대로 패턴 완성후 다음날 급등을 하면 수익폭은 향후 몇일간 얼만큼 될지 알수가 없다.
10-15% 먹고 빨리 나올수도 있고 20-30% 이상 추가로 홀딩을 해가면서 기간수익을 챙길수도 있는 것이다.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이다.

이러한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보면서  보조지표와  패턴중 어떤 신호가 왔을때는 패턴을 우선시 하면서 보자면은 패턴이 완성되기직전에 보조지표 신호는 무시한다.
"하루 더 기다려 본다 " 입니다~!


 왜? 응용하기에 따라서 개미들의 시행착오를  좀 줄여주기 위해서 ~!
필자가 겪은 시행착오를 일반 개미들이 덜 당하도록~!

차트와 더불어 설명을 했다면 이해하기 더 쉬울텐데....
하지만 머리 좀 돌아가는 중고수 이상 되시는 분이라면 무슨 말인지 충분히 이해 하리라 생각 한다.

- 팍스넷 오색꿈님의 글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